학회지 발간 및 편집에 관한 규정

 

          규정 1998. 12. 1

개정 2007. 7. 1

2(편집위원회 및 저술발간위원회의 구성)

1. 편집위원회는 상임편집위원회와 확대편집위원회로 구성된다.

2. 저술발간위원회는 임원들의 추천을 받은 저술발간위원장과 위원 약간 명으로 구성된다. 회장과 부회장(연구)은 당연직 위원으로 하며, 저술의 성격에 따라 새로이 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.


3(상임편집위원회의 구성 및 업무)

1. 상임편집위원회는 회장과 부회장(편집)이 위촉하는 책임편집이사 및 4인 이상의 편집이사로 구성된다. 부회장(편집)은 편집위원장을 겸할 수 있다.

2. 상임편집위원회는 다음의 업무를 수행한다.

1) 학회지 편집 방향 제시 및 기획, 관리

2) 학회지 발간 및 편집에 관한 규정 제정 및 개정, 심의:
학회지 발간 및 편집에 관한 규정 제정 및 개정, 심의는 상임편집위원회 위원 2/3 이상의 출석과 2/3 이상의 동의로 확정한다.

3) 학회지 논문 심사에 관한 규정 제정 및 개정

4) 원고 작성 및 기고 요령에 관한 규칙 제정 및 개정

5) 논문 접수 및 심사 의뢰

    (1) 논문 접수 및 관리: 책임편집이사는 원고가 접수되면 투고일자 및 심사 현황 등을 작성하여 관리한다.?  

    (2) 심사위원 위촉: 책임편집이사는 부회장(편집)의 자문을 받아 학술활동, 전문성 등을 고려하여 편집위원회 위원 중 3인을 각 논문의 심사위원으로 위촉한다. 단 편집위원 중 해당분야의 적임자가 없을 경우 다른 전문가에게 심사를 위촉할 수 있다.

    (3) 심사의뢰: 책임편집이사는 심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고려하여 투고자와 심사자의 인적사항이 공개되지 않도록 하며, 투고자의 인적사항을 삭제한 후 심사를 의뢰한다 

6) 논문 게재 여부 판정 및 통보

7) 기타?

(1) 논문 

4(확대편집위원회의 구성 및 업무)

1. 확대편집위원회는 책임편집이사와 상임편집위원을 포함하여 15인 내외의 편집위원으로 구성된다.

2. 편집위원은 학술연구 실적이 우수한 위원 중 상임편집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임명한다.

3. 편집위원장은 별도로 선출하거나 부회장(편집)이 맡는다.

4.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.


5. 편집위원은 심사위원의 자격을 가지며, 심사를 의뢰받을 경우 심사기준에 따라 엄정하게 심사할 권리와 의무를 가진다.


5(심사기준) 논문심사 기준은 다음과 같다.

1. 내용의 창의성

2. 논지의 명확성 및 일관성

3. 논증과정의 타당성(문단간의 연계성 및 구성의 밀도 등)

4. 문장의 명증성

5. 인용근거의 정확성

6. 인용문헌의 적합성 및 정확성

7. 주요어의 타당성

8. 논문 형식의 적합성

9. 영문초록의 수준

10. 학문적 기여도

 

6(심사결과 작성)

심사위원은 학회의 심사결과 보고양식에 따라 심사서를 작성하고, ‘게재 가’, ‘수정 후 게재’, ‘수정 후 재심사’, ‘게재 불가중 택일하여 종합평가한 후 심사결과보고서를 책임편집이사에게 제출한다. 종합 평가가 게재 가가 아닐 경우 수정, 보완 지시 사항 및 게재 불가 사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하도록 한다.

 

7(게재 여부 판정)

논문의 게재 여부는 심사위원의 심사결과를 기준으로 판정한다. 심사위원 2인 이상이 게재 가혹은 수정 후 게재로 판정한 논문만을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 2인 이상의 심사위원이 게재 불가로 판정할 경우 그 논문은 해당 호에 게재할 수 없다. 심사결과에 따른 종합판정은 다음과 같다.

1. 게재 가: 종합평가결과 심사위원 2인 이상이 게재 가로 판정한 경우.

2. 수정 후 게재: 사소한 문제점들이 있어 약간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로, 종합평가결과 심사위원 3인 중 2인 이상이 수정 후 게재로 판정한 경우.

3. 수정 후 재심사: 크고 작은 문제점들이 많아 대폭적인 수정을 한 후 재심사가 요구되는 경우로, 심사위원 3인 중 2인 이상이 수정 후 재심사로 판정한 경우.

4. 게재 불가: 종합평가결과 심사위원 3인 중 2인 이상이 게재 불가로 판정한 경우.

 

8(논문 수정 및 재심사)

수정 후 게재또는 수정 후 재심사로 판정된 경우 책임편집이사는 이를 논문투고자에게 즉시 통보하여 수정, 보완하도록 하거나 재심사를 위해 다시 제출하도록 한다. 재심은 1차 심사위원 1, 신규 심사위원 2인으로 구성하여 진행하며, 심사위원 2인 이상이 수정 후 재심사혹은 게재 불가로 판정하면 그 논문은 해당 호에 게재할 수 없다.

 

9(게재 확정)

책임편집이사는 논문심사 완료 즉시 그 결과를 회장에게 보고하고 회장은 상임편집위원회를 소집하여 게재 논문을 확정하며, 기타 학회지 제작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심의, 결정한다.

 

10(편집회의)

           편집위원장은 편집회의를 소집하여 심사 내용을 검토한다. 심사위원의 판정이 당해 호 게재(수정 후 게재 포함)와 당해 호 게재 불가(수정 후 재심사, 반려)로 상이할 경우에는 편집회의의 의결을 거쳐 게재여부를 결정한다.

 

11(심사결과 통보)

투고된 모든 논문은 종합심사결과가 확정된 즉시 필자에게 그 결과를 통보한다. ‘게재 가로 확정된 논문은 게재 확정 통지서게재 불가로 판정된 논문은 게재 불가 통지서를 필자에게 발송한다. ‘수정 후 게재수정 후 재심사로 판정된 논문은 심사결과와 함께 수정 후 제출해야 할 일자를 제시한 수정제의서를 발송한다.

 

12(심사결과 이의 신청)

논문 심사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 필자는 심사결과 통보를 받은 후 7일 이내에 이의 신청을 할 수 있다. 이의 신청이 접수되면 상임편집위원회는 해당 심사위원에게 재심을 요청하고, 해당 심사위원은 7일 이내에 재심 결과를 책임편집이사에게 제출한다. 게재 불가로 판정된 논문에 대해 이의가 제기될 경우 상임편집위원회는 위원 2/3 이상의 동의를 얻은 논문에 한해 재심을 의뢰한다.

 

13(논문 접수 및 학회지 발간 일정)

1. 논문접수와 심사: 수시 접수를 원칙으로 하여 접수되는 순서대로 심사를 진행하도록 하며, 접수 마감일은 봄호의 경우는 228, 여름호의 경우는 630, 가을-겨울호의 경우는 1030일로 한다.

2. 발간 일정: 학회지는 430, 831, 1231일 연 3회 발간하며, 한글 논문을 앞 부분에 게재하고 영어 논문을 뒷부분에 게재한다.

 

 

부 칙

 

1. 본 개정 규정은 1998121일부터 시행한다.

2. 본 개정 규정은 2000121일부터 시행한다.

3. 본 개정 규정은 200261일부터 시행한다.

4. 본 개정 규정은 2003415일부터 시행한다.

5. 본 개정 규정은 2004528일부터 시행한다.

6. 본 개정 규정은 20061125일부터 시행한다.

7. 본 개정 규정은 2007 7 1일부터 시행한다.

8. 본 개정 규정은 20121110일부터 시행한다.

9. 본 개정 규정은 2013119일부터 시행한다.

10. 본 개정 규정은 2015116일부터 시행한다.

         11. 본 개정 규정은 2016227일부터 시행한다.



 

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/ 02-880-6109
Copyright © The T.S. Eliot Society of Korea. All rights reserved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