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회지 발간 및 편집규정   

규정 1998. 12. 01
개정 2007. 07. 01

제1조 (학회지 발간의 목적과 성격)  
1. 한국 T. S. 엘리엇 학회(이하 '학회'라 칭함)는 T. S. 엘리엇(이하 '엘리엇'이라 칭함) 연구의 활성화를 위하여 연 2회 학회지 『T. S. 엘리엇 연구』(Journal of the T. S. Eliot Society of Korea)를 발간한다.
2. 본 학회지는 엘리엇과 관련된 독창적인 논문을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 활발한 학술정보 교류를 위해 국내외의 신간 서적 서평, 발굴자료 및 최신 연구 동향, 회원들의 연구 활동 등 엘리엇 연구에 도움이 되는 내용도 게재할 수 있다.
3. 본 학회는 원활한 학회지 발간을 위하여 편집위원회를 둔다.
4. 학회지 발간 이외의 저술 발간을 할 경우 별도의 저술발간위원회를 구성한다.
   
제2조 (편집위원회 및 저술발간위원회의 구성)
1. 편집위원회는 상임편집위원회와 확대편집위원회?로 구성된다.
2. 저술발간위원회는 임원들의 추천을 받은 저술발간위원장과 위원 약간 명으로 구성된다. 회장과 부회장(연구)은 당연직 위원으로 하며, 저술의 성격에 따라 새로이 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.
   
제3조 (상임편집위원회의 구성 및 업무)
1. 상임편집위원회는 회장과 부회장(편집)이 위촉하는 책임편집이사 및 4인 이상의 편집이사로 구성된다.
2. 상임편집위원회는 다음의 업무를 수행한다. 
3. 1) 학회지 편집 방향 제시 및 기획, 관리 
3. 2) 학회지 발간 및 편집에 관한 규정 제정 및 개정, 심의:학회지 발간 및 편집에 관한 규정 제정 및 개정, 심의는 상임편집위원회 위원 2/3 이상의 출석과 2/3 이상의 동의로 확정한다.
3. 3) 학회지 논문 심사에 관한 규정 제정 및 개정
3. 4) 원고 작성 및 기고 요령에 관한 규칙 제정 및 개정
3. 5) 논문 접수 및 심사 의뢰
  (1) 논문 접수 및 관리: 책임편집이사는 원고가 접수되면 투고 일자 및 심사 현황 등을 작성하여 관리한다.
  (2) 심사위원 위촉: 책임편집이사는 부회장(편집)의 자문을 받아 학술활동, 전문성 등을 고려하여 편집 위원회 위원 중 3인을
  각 논문의 심사위원으로 위촉한다. 단 편집위원 중 해당분야의 적임자가 없을 경우 다른 전문가에게 심사를 위촉할 수 있다.
  (3) 심사의뢰: 책임편집이사는 심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고려하여 투고자와 심사자의 인적사항이 공개되지 않도록 하며,
   투고자의 인적사항을 삭제한 후 심사를 의뢰한다.
6. 논문 게재 여부 판정 및 통보
7. 기타
   
제4조 (확대편집위원회의 구성 및 업무) 
1. 확대편집위원회는 책임편집이사와 상임편집위원을 포함하여 15인 내외의 편집위원으로 구성된다.
2. 편집위원은 학술연구 실적이 우수한 위원 중 상임편집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임명한다.
3. 편집위원장은 부회장(편집)이 맡는다.
4.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.
5. 편집위원은 심사위원의 자격을 가지며, 심사를 의뢰받을 경우 심사기준에 따라 엄정하게 심사할 권리와 의무를 가진다.
   
제5조 (심사기준) 논문심사 기준은 다음과 같다. 
1. 내용의 창의성
2. 논지의 명확성 및 일관성
3. 논증과정의 타당성(문단간의 연계성 및 구성의 밀도 등)
4. 문장의 명증성
5. 인용근거의 정확성
6. 인용문헌의 적합성 및 정확성
7. 주요어의 타당성
8. 논문 형식의 적합성
9. 영문초록의 수준
10. 학문적 기여도
   
제6조 (심사결과 작성) 
심사위원은 학회의 심사결과 보고양식에 따라 심사서를 작성하고, '게재 가', '수정 후 게재', '수정 후 재심사', '게재 불가' 중 택일하여 종합평가한 후 심사결과보고서를 책임편집이사에게 제출한다. 종합 평가가 '게재 가'가 아닐 경우 수정, 보완 지시 사항 및 게재 불가 사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하도록 한다. 
   
제7조 (게재 여부 판정) 
논문의 게재 여부는 심사위원의 심사결과를 기준으로 판정한다. 심사위원 2인 이상이 '게재 가' 혹은 '수정 후 게재'로 판정한 논문만을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 2인 이상의 심사위원이 '게재 불가'로 판정할 경우 그 논문은 해당 호에 게재할 수 없다. 심사결과에 따른 종합판정은 다음과 같다.
1. 게재 가: 종합평가결과 심사위원 2인 이상이 '게재 가'로 판정한 경우.
2. 수정 후 게재: 사소한 문제점들이 있어 약간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로, 종합평가결과 심사위원 3인 중  2인 이상이 '수정 후 게재' 로 판정한 경우. 
3. 수정 후 재심사: 크고 작은 문제점들이 많아 대폭적인 수정을 한 후 재심사가 요구되는 경우로, 심사위원 3인 중 2인 이상이 '수정 후 재심사'로 판정한 경우.
4. 게재 불가: 종합평가결과 심사위원 3인 중 2인 이상이 '게재 불가'로 판정한 경우. 
   
제8조 (논문 수정 및 재심사)  
'수정 후 게재' 또는 '수정 후 재심사'로 판정된 경우 책임편집이사는 이를 논문투고자에게 즉시 통보하여 수정, 보완하도록 하거나 재심사를 위해 다시 제출하도록 한다. 재심은 1차 심사위원 1인, 신규 심사위원 2인으로 구성하여 진행하며, 심사위원 2인 이상이 '수정 후 재심사' 혹은 '게재 불가'로 판정하면 그 논문은 해당 호에 게재할 수 없다. 
   
제9조 (게재 확정) 
책임편집이사는 논문심사 완료 즉시 그 결과를 회장에게 보고하고 회장은 상임편집위원회를 소집하여 게재 논문을 확정하며, 기타 학회지 제작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심의, 결정한다.  
  
제10조 (편집회의) 

편집위원장은 편집회의를 소집하여 심사내용을 검토한다. 심사위원의 판정이 당해 호 게재(수정 후 게재 포함)와 당해 호 게재 물가(수정 후 재심사, 반려)로 상이할 경우에는 편집회의의 의결을 거쳐 게재여부를 결정한다.


제11조 (심사결과 통보) 
투고된 모든 논문은 종합심사결과가 확정된 즉시 필자에게 그 결과를 통보한다. '게재가'로 확정된 논문은 '게재 확정 통지서'를 '게재 불가'로 판정된 논문은 '게재 불가 통지서'를 필자에게 발송한다. '수정 후 게재'나 '수정 후 재심사'로 판정된 논문은 심사결과와 함께 수정 후 제출해야 할 일자를 제시한 '수정제의서'를 발송한다. 
   
제12조 (심사결과 이의 신청) 
논문 심사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 필자는 심사결과 통보를 받은 후 7일 이내에 이의 신청을 할 수 있다. 이의 신청이 접수되면 상임편집위원회는 해당 심사위원에게 재심을 요청하고, 해당 심사위원은 7일 이내에 재심 결과를 책임편집이사에게 제출한다. 단 '게재 불가'로 판정된 논문에 대해 이의가 제기될 경우 상임편집위원회는 위원 2/3 이상의 동의를 얻은 논문에 한해 재심을 의뢰한다.   


제13조 (논문 접수 및 학회지 발간 일정) 
1. 논문접수와 심사: 수시 접수를 원칙으로 하여 접수되는 순서대로 심사를 진행하도록 하며, 접수 마감일은 봄호의 경우는 2월 28일, 여름호의 경우는 6월 30일, 가을-겨울호의 경우는 10월 30일로 한다.
2. 발간 일정: 학회지는 4월 30일, 8월 31일, 12월 31일 연 3회 발간하며, 한글 논문을 앞 부분에 게재하고 영어 논문을 뒷부분에 게재한다.
   
부 칙
1. 본 개정 규정은 1998년12월 1일부터 시행한다.
2. 본 개정 규정은 2000년12월 1일부터 시행한다.
3. 본 개정 규정은 2002년 6월 1일부터 시행한다.
4. 본 개정 규정은 2003년 4월15일부터 시행한다.
5. 본 개정 규정은 2004년 5월28일부터 시행한다.
6. 본 개정 규정은 2006년11월25일부터 시행한다.

7. 본 개정 규정은 2007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.   

8. 본 개정 규정은 2012년 11월 10일부터 시행한다.   
9. 본 개정 규정은 2013년 11월 9일부터 시행한다.

10. 본 개정 규정은 2015년 1월 16일부터 시행한다. 

11. 본 개정 규정은 2016년 2월 27일부터 시행한다.        





 

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/ 02-880-6109
Copyright © The T.S. Eliot Society of Korea. All rights reserved.